2016년 6월 9일 목요일

[로플랫의 오프라인 측정 #3] 강남구 비콘 설치 현황

오늘은 우리회사 내부 데이터 얘기보다 조금더 재미날(?) 수 있는 다른 회사 얘기를 해 볼까 한다.

작년에 한창 시끄러웠던 비콘 얘기가 올해 들어 갑자기 너무 뜸(?) 해 졌다. 비콘 시장이 죽은 건지 아니면 뒤에서 조용히 성장하고 있는것이지 많이들 궁금해 하는 것 같다. 과연 지금 현재 비콘은 어떤곳에 얼마나 설치되어서 사용되고 있는 것일까?


강남구 비콘 설치 현황

그럼 강남구의 비콘 설치 현황을 한번 확인해 보자.




업종별로 확인해 보면 편의점의 경우 80% 이상의 매장에 비콘이 설치되어 있다. 그 다음으로 카페, 패스트푸드 등에서 조금씩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외부로 분류된 경우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한다)

얘기를 더 진행하기 전에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하게 된 건지 말해야겠다.
지난 5월 한달동안 우리는(주식회사 로플랫 입니다.^^) 인식가능한 실내 매장의 수를 확보하기위해 강남구 주요 브랜드 매장 2,386곳을 일일이 방문해서 무선신호(WiFi + BLE)를 수집하였다. 아래는 우리가 수집한 수집 매장 목록 요약이다.


이들 전체 매장에서 비콘은 총 1,601개 와이파이는 51,119개가 관측되었다. 30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이 글에서는 이렇게 수집된 매장의 비콘에 대해서만 언급하기때문에 전체가 아닌 표본 데이터 임을 미리 말씀드린다. 하지만 아주 큰 표본 데이터라 생각한다.^^. 신호 세기가 -85 미만으로 약하게 인식되는 비콘은 매장 외부에 있는 비콘이라고 분류하였고, SK는 SKT와 SKP를 모두포함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누가 많이 설치했나?

그럼 이제 누가 어떠한 곳에 비콘을 설치했는지 더 살펴보기로 하자!





역시나 SK, YAP, KT 가 열심히 설치했다. 매장 수 보다 비콘수가 더 많은건, 실제 비콘을 설치한 매장에 대해서는 평균 1개 이상을 설치했다는 걸 의미한다. 그런데 Op! Pay 이건 누구인가? 제보를 받습니다.

SK

가장 active 하게 사업을 하는 만큼 열심히 깔았다. 편의점 비중이 높지만 다른 업종에도 꽤 설치를 했다.


Op! Pay


편의점에 등장한 신흥 강자이다. 다시한번 제보를 받습니다. ^^


YAP

이번 조사에서는 빠져있지만, SPC 계열의 매장에 거의 다 들어가 있다. 그리고, 서울시 버스에도 다 들어갔다. 이 수를 포함하면 1위를 위협하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KT

조금 모호하다. 그동안 여러경로로 확인한 바에 의하면 매장 안을 타깃으로 한다기 보다, 주요상권들에서 길을 걸어가고 있는 사람, 즉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푸시를 알리기위한 의도로 비콘을 설치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편의점을 제외한다면 실제 비콘이 깔려있는 곳은 참으로 적지 않나 생각한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고자 하는데, 이번 글을 상당히 짧게 쓴 이유는 해당 데이터로 어떠한 결론을 논하는게 섣부를수도 있다는 생각과 잘 정리된 도표를 바탕으로 각자가 판단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시각과 상세한 내용은 로플랫 비지니스&데이터분석 이상호팀장이 정리한 보고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비콘 현황 보고서 다운로드



Measure Offline
for Better Business Decision




댓글 1개:

  1. 실측 테이터와 비교(조사)데이터를 가감없이 표현에 주어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내용에 더 많은 실뢰가 갑니다. 사업자의 이해관계에 의한 폐쇄성 비콘데이터 보다 수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는 와이파이 데이터 또한 더 많은 신뢰를 줄것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