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8일 화요일

[loplat i] 요일 & 시간별 방문자 분석을 통해 최적의 입지를 알아볼 수 있는 “상권, 유동인구 분석” 활용법

안녕하세요, 로플랫 데이터 분석팀입니다.

 

최근 ‘애플’이 서울 여의도에 애플스토어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애플의 AS에 대해 꾸준히 불만을 제기해왔던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향후 애플이 시설 확대를 통해 경쟁사 대비 절반 수준에 불과한 서비스센터를 늘림으로써 서비스 개선에 나설 수 있을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가장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권을 알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막연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로플랫 데이터 분석팀이 직접 ‘loplat i’를 활용하여 애플이 향후 신규 공식 스토어를 추가 오픈한다는 전제하에 어떤 상권이 최적의 입지가 될 수 있을지 상권 방문자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보았습니다.



 

‘loplat i’의 상권 분석 메뉴에서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 그 안의 떠오르는 상권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우선 2020년 10월 한 달을 기준으로 하여 서울시 전체 상권의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총 45개에 달하는 서울시 내 상권의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애플 스토어 오픈이 예정된 여의도와 명동을 제외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강남대로’와 ‘홍대합정’ 상권을 비교하여 어떤 곳이 가장 적합한 신규 애플 스토어의 입지가 될 수 있을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상권 비교 분석 (주거지/시간/요일별)

- (1) 강남대로 상권

 




먼저 강남대로 상권 방문자 103,494명을 분석한 결과 재방문율이 37.9%로 나타나 꽤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남대로 상권 방문자의 세부적인 데이터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주거지/시간/요일별 데이터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 [거리별 주거지/근무지 분포]

상단의 거리별 주거지/근무지 분포도를 보면 강남대로 상권 방문자의 평균 주거지 거리는 14.6km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에서 거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도 강남대로를 많이 방문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강남대로 상권은 다양한 곳에서 방문하는 사람들로 인해 지역 커버리지가 높으며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위한 교통수단이 많아 접근성이 좋은 상권이라는 인사이트를 얻게 됩니다.

 


  • [시간별 방문자 수]

시간별 방문자 수 그래프를 살펴보면 오후 12~6시에는 서울 전체 상권보다 강남대로 상권의 방문자 수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 이를 통해 강남대로 상권은 다른 서울 시내 상권보다 활동하는 유동 인구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요일별 방문자 수]

강남대로 상권은 주로 평일에 방문자가 많게 나타났으나, 서울 전체 상권의 평균 수치와 큰 차이는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강남대로는 요일에 상관없이 비교적 꾸준하게 유동인구가 있는 상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강남대로 상권의 요일 & 시간별 방문 횟수 집중도 그래프를 통해서도 상권의 집중도가 평일 내내 고르게 분포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일에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 외 주말 방문하는 사람들도 고객으로 확보 가능하며


오후 10시까지는 유동 인구가 꾸준히 있는 편이므로 더 많은 고객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2) 홍대합정 상권

 



 

이어서 홍대합정 상권 방문자 데이터입니다. 홍대합정 상권 또한 재방문율이 36.6%로 높은 편이었으나 총방문자 수는 강남대로보다 9,396명 더 적게 나타났습니다.




  • [거리별 주거지/근무지 분포]

홍대합정 상권 방문자의 주거지 거리는 평균 10.1km로, 평균 14.6km였던 강남대로에 비해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거주민이 주로 방문하는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홍대합정은 강남대로 상권보다 더 넓은 범위에 거주하고 있는 방문자들을 유치하기가 어려우므로 지역 커버리지가 비교적 낮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시간별 방문자 수]

홍대합정 상권은 강남대로와 달리 오전에서 오후 5시에 이르기까지 서울 전체 상권보다 방문자 수가 현저히 적으며, 오히려 늦은 오후 6~11시 사이에 방문자가 많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홍대합정 상권에 신규 애플 스토어를 오픈할 경우, 매장을 운영하는 오전~낮 시간대에 방문자가 적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 [요일별 방문자 수]

그래프를 살펴보면 홍대합정 상권은 주로 주중 후반부인 금,토,일에 방문자가 집중된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일 & 시간별 방문 횟수 집중도 그래프를 보면 이러한 패턴을 좀 더 확연히 알 수 있는데요. 홍대합정 상권의 방문자는 주로 금요일과 주말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특히 강남대로 상권보다 오후 8시~10시 사이에 더 많은 유동 인구가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 즉, 강남대로보다 주중 방문자 수의 분포가 많지 않다는 점을 신규 매장 입지 선정 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신규 매장 입지 선정 결론 도출

 


이렇게 ‘loplat i’의 다양한 상권 분석 기능을 활용해 신규 애플 스토어의 입지로 적합한 상권을 알아보고자 ‘강남대로’와 ‘홍대합정’ 상권을 비교 분석해 보았는데요. 로플랫은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강남대로 상권이 홍대합정보다 더 효과적인 입지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러한 결론 도출 과정의 근거를 되짚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강남대로 상권 선정 이유

1. 높은 상권 방문자 커버리지 

-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 출퇴근하는 거주민들도 매장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위치


2. 뛰어난 접근성 

- 강남대로 상권은 홍대합정 상권보다 교통편이 좋아 기간 내 총방문자 수와 재방문율이 높음


3. 일주일 내내 고른 유동 인구 

- 평일과 주말의 방문자 비율이 비교적 일정하기에 일 평균 매장 방문자를 고르게 유치할 수 있음

 

 

이처럼 ‘loplat i’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나 매장에 가장 적합한 상권을 알아보고 더욱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려보세요. Foot traffic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데이터는 다양한 경영・마케팅 활동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mail: business@loplat.com 

loplat i: https://www.loplat.com/loplat-i-event/ 

 

 



[콘텐츠 활용 데이터 정보]

(1) 서울 전체 상권 분석

기간: 2020-10-01 ~ 2020-10-31

상권 선택: 강남대로 외 44곳

카테고리 선택: 전체

 

(2) 강남대로, 홍대합정 상권 분석

기간: 2020-10-01 ~ 2020-10-31

상권 선택: 강남대로, 홍대합정

카테고리 선택: 전체

댓글 없음:

댓글 쓰기